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전체글글쓴이: cistern » (일) 04 01, 2018 9:30 pm

어떤 수술을 받아야하나요? 저는 어떻게 해야하죠?

이런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 환자가 생각하기에는 정답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알려주길 바라는 것 같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의학에는 정답은 없다. 특히 척추질환에 있어서는 더욱더 그렇다. 물론 척추 골절이 있고, 그것 때문에 척수가 손상된 절대 절명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보편된 치료법이 있다. 그러나 통증이 주된 퇴행성 척추질환의 경우에는 정답이란 없다.

최선의 답이 있을 뿐.

난 어떻게 해야하나? 어떻게 결정해야하나? 우선 의사들이 어떤 치료법을 결정할 때 가장 객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근거중심의학이다. 근거중심의학의 핵심은 무작위대조군 실험을 통해 증명된 치료법을 유효하다고 판단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무작위대조군 실험을 시행할 수 있는 질환군은 한정되어있고, 또한 이런 실험 자체가 큰 돈과 노력이 드니 많은 질환들이 이런 실험 자체가 없다.

다시 말해 근거중심의학으로 치료를 결정하자면, 척추질환의 경우 그냥 치료하지 말고 기다리자는 대답이 나온다.

그렇다면 좀더 나의 사정에 친근한 치료법 선택법은 없을까? 치료 경험이 많은 실력있는 의사를 만나야겠다. 수술이나 시술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하는 것이니 경험과 능력은 필수 이다. 어떤 치료법의 성공율이 책에 몇%로 나와있으면 무슨 소용인가? 실재로 그 시술이나 수술을 할 의사가 그 방법에 정통하냐가 중요한 것이지.

그렇다면 유능한 의사를 어떻게 만날 것인가?

척추 질환에서는 물어물어오는 환자들이 많다. 그렇게 오는 환자들을 의사도 좋아한다. 왜냐하면 환자-의사 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누군가가 성공적으로 잘 치료 받았다면 그 분을 찾아가자. 하지만 한 의사의 의견 보다는 1-2명 더 의사를 만나보는 것이 좋겠다. 좀 다른 생각을 할 수 도 있으니. 그것을 전문적 용어로 말한다면 이차의견 (2nd opinion) 이라고 한다.

어떤 치료법을 의사가 제시하였지만 난 다른 방법을 해보고 싶다면...

어떤 치료법에 정통한 의사가 자기 치료법이 당신에게 적용될 것 같으니 해보자고 한다...그렇다면 당신의 바램 보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좀더 존중하는 것이 돈과 시간을 절약하는 길일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도 말했듯이 척추 질환에는 정답은 업으니...다른 방법을 당신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할 수도 있다. 그것을 환자의 선호도 (pateint preference) 라고 한다. 척추 질환은 특수한 몇몇 경우외에는 환자의 선호도가 반영될 여지가 높다.

자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어렵다. 역시.

요약 해보자면,

1. 유능한 의사를 만나서 그 의사의 치료법이 당신한테 적용될 수 있는지 정확하게 물어보자.
2. 의사가 신뢰가 된다면 그 의사가 제시한 방법을 따르는 것이 돈과 시간을 절약하는 길이다.
3. 물론 정답은 없다. 어떤 치료법에 당신이 너무나도 끌린다면 그렇게 해볼 수 있는 것이 척추질환이다.

척추외과의사 신동아
사용자 아바타
cistern
Site Admin
 
전체글: 110
가입일: (목) 12 31, 2009 4:15 pm

다시 돌아감: 공지 사항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 1 명

c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