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염 환자를 위한 영양관리

말초신경염 환자를 위한 영양관리

전체글글쓴이: cistern » (목) 12 06, 2018 5:13 pm

* 참고: 전 말초 신경 전문은 아닙니다. 척추 수술 후 저림증이 말초신경염에 준하므로 척추 수술 후 저림에 도움되시라고 올려 놓은 거에요. 말초신경염으로 절 방문하진 말아주세요. 전 수술이나 시술 전문입니다. ㅎㅎ ^_^

말초신경염 환자를 위한 영양관리

균형잡힌 영양섭취는 말초신경염 뿐 아니라 많은 질병들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말초신경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일이지요. 말초신경염과 관련된 건강 문제 중 가장 흔한 것은 당뇨 및 과다한 알콜 섭취이며 치료 전에 의사에게 꼭 알려야합니다. 과일, 채소, 곡물,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을 먹어야합니다. 자신만의 음식 일기장을 쓴다면 음식에 대해 더 잘알게 되고 건강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신경을 건강하게 하는 식사

신경에 이상이 있다면 특정 영양소가 좀 더 많이 함유된 식이 요법이 도움됩니다. 먹는 음식으로도 신경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신경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야채, 과일, 전곡, 콩, 오메가-3함유 식품을 섭취하세요.
2) 과일 및 채소를 매일 섭취하세요. 과일과 야채는 식물성 영양소입니다.
3) 절주 하세요. 과다한 음주는 신경에 독이 됩니다.
4) 나트륨 하루 2300 mg 이하로 섭취해야합니다. 라면 한 개에 평균 2100mg이 포함되어있습니다.
5) 저지방 육류 (닭가슴살, 안심, 양고기),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하여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산을 낮추십시오.
6) 불포화 지방 (생선, 견과류, 식물성 기름) 을 섭취하세요
7) 이왕이면 설탕이 적게 함유되거나, 설탕대신 칼로리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를 선택합니다.

만성염증을 가라앉히는 방법
피부염을 눈으로 볼 수 있지만, 신경염은 피부 아래에 숨어있으니 보이지 않습니다. 염증은 과도한 면역 반응으로 발생하는데, 신경 뿐만 아니라 다른 조직도 손상시키고 여러가지 만성 질환 (간, 신장, 위, 대장 등) 을 유발합니다. 다음에 나열된 것들은 만성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오메가-3 섭취
- 하루 복용 권장량은 1000mg입니다.
- 알약으로 복용한다면 하루 1~2 정을 복용하세요.
- 약을 대신한다면 매일 아마인유 10~30g (큰 숫가락 1~3개) 을 먹습니다.
- 적어도 일주일에 2 번은 연어, 넙치, 고등어, 참치를 섭취합니다.
- 하루에 호두 6개 정도 먹습니다.

2) 식이 섬유 및 산화 방지제
- 과일과 채소를 매일 5번 이상 복용하여 천연 항산화제를 체내에 증가 시킵니다.
- 과일, 채소, 견과류, 콩이 권장되며, 이것들은 천천히 흡수되어 소화를 돕습니다.

3) 당뇨 환자는 혈당 조절이 중요
-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 혈당조절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고혈당은 당뇨성 말초신경염을 악화시킵니다.

4) 올바른 탄수화물 섭취
-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탄수화물이 좋습니다. 전곡, 과일, 콩,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하세요.
- 탄수화물은 과다하지 않게 적절하게 섭취해야합니다.
- 한끼의 식사에 반은 채소, 나머지 반은 전분과 단백질을 1:1로 구성할 것을 권합니다.
- 하루에 3번의 작은 식사, 2 ~3 번의 작은 간식으로 구성하십시오.


약물 치료의 부작용 관리를 위한 식이 요법

신경염의 치료 과정에서 식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메스꺼움 : 하루 3번의 식사를 잘게 쪼개어, 6회의 작은 식사와 부드러운 음식으로 바꿔보세요.
2) 식욕 부족 : 식사 사이에 자주 간식 먹기가 도움됩니다.
3) 원치 않는 체중 감소 : 건강한 지방 (견과류, 씨앗, 아보카도, 올리브) 을 추가로 복용하세요.
4) 변비 :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고, 물을 자주마셔 체액을 증가시킵니다. 규칙적인 식사 시간이 변비 완화에 도움 됩니다.
5) 설사 : 유제품 섭취를 줄이면서, 저지방 식사를 통해 소화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염을 악화시키는 음식

1) 말초신경염의 원인으로는 비타민 결핍, 외상, 당뇨병, 알코올 중독 등이 있습니다. 치료에는 원인 치료, 물리 치료, 약물 치료 뿐 아니라 식이 요법이 있습니다.
2) 글루텐이 없는 식품을 섭취하세요.
3) 정제 곡물은 혈당이 빨리 올라 좋지 않습니다. 정제 곡물 보다는 전체 곡물(전곡, whole grain)로 대체하십시오.
4) 단음식은 맛은 좋지만 영양소는 거의 첨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영양 결핍은 신경 병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일, 야채, 곡물과 같은 맛도 좋으면서, 영양소도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5) 지방 육류 및 유제품에 널리 퍼진 포화 지방은 염증을 유발하고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건강한 지방 (견과류, 생선, 식물성 기름) 을 섭취하십시오.

기타 사항
말초신경염에 도움되는 비타민은 B 그룹의 비타민입니다. 말초신경염은 비타민 B12 결핍으로도 발생합니다. 정상인도 비타민 B12가 결핍된 식사를 하면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육류, 생선, 달걀, 저지방 유제품 및 강화 시리얼입니다. 만약 채식주의자라면 특별히 강화된 시리얼이 도움되지만, 비타민 B12 보충제를 복용하길 권해드립니다.
사용자 아바타
cistern
Site Admin
 
전체글: 110
가입일: (목) 12 31, 2009 4:15 pm

다시 돌아감: 공지 사항

접속 중인 사용자

이 포럼에 접속 중인 사용자: 접속한 회원이 없음 그리고 손님들 3 명

c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