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수술 후 일상 생활 적응법

척추 수술 후 일상 생활 적응법

From Dr Shin Spine Clinic

Jump to: navigation, search

척추 수술 후 일상 생활 적응법

같은 수술이라도 환자의 특성과 질병의 정도에 따라 경과는 모두 다릅니다. 
주의 사항을 따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에 무리가 될 때는 즉시 중단하고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1. 화장실 이용시 보조기를 한 상태에서 윗 부분을 약간 헐겁게 하고 뒷처리를 합니다.
  2. 상처 치료가 끝나면 3일 후 샤워가 가능하며 2주일 후부터 통 목욕이 가능합니다. 통 목욕 시 욕조 안에 깔고 앉을 의자를 놓고 앉아 있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는 38~40 °C 정도가 적당하고 처음에는 15분 이내로 차츰 적응 상태에 따라 30분까지 연장 할 수 있습니다. 대중 목욕탕은 한 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3. 1개월 후부터 심한 통증이나 힘이 약한 경우를 제외하고 운전이나 직장생활이 가능합니다 (만약 시간이 허락한다면 충분한 요양기간은 2개월 정도를 권함).
  4. 부부 생활는 1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5. 스포츠
    ① 가벼운 운동 : 수술 후 2주 뒤부터 걷기 운동이 가능하며 2개월 후에 수영부터 시작하는 것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전신운동이 되어 좋습니다(배영, 자유형). 차츰 몸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으로 발전시킵니다.
    ② 격렬한 운동 : 6개월 후부터 골프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③ 피해야 할 운동 : 농구, 축구, 배구. 이런 운동은 급격한 몸 동작이 발생할 수 있어 척추 질환자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6. 음식물 섭취 : 고단백, 고칼슘, 기타 강장식품을 섭취하십시오. 한약을 먹기 원하는 경우 병원 처방약이 끝난 후 한의사의 처방하에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단백 식이를 오래동안 유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척추 수술로 움직임이 제한되어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물리 치료 : 더운 찜질, 원적외선 치료, 저주파 전기자극치료를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받을 수 있습니다.